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

E퓨얼 관련주 알아보기

E퓨얼 이란 전기와 물, 이산화탄소(CO2)를 사용하여 생산되는 일종의 액체연료를 통칭하는 용어로 현재의 휘발유를 비롯한 대부분 화석연료를 대체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E퓨얼 관련주 또한 주목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2035년 이후 내연기관 신차 판매 허용을 제안하는 계획의 초안을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E퓨얼 관련주 알아보기
E퓨얼 연료가 상용화 될 경우 기존 내연기관을 변경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

 

1. 사라지지 않는 내연기관 자동차

 

2023년 3월 유럽연합(EU)은 전기 연료 및 내연기관(ICE) 차량에 관한 계획의 초안을 작성했습니다. 이 계획은 내연기관이 장착된 신차가 기후 중립 연료라고도 알려진 e-퓨얼 연료로만 운행되는 경우 판매를 허용할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며 이대로 실행될 경우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이 전기차나 수소차로 대체될 것이라는 예상을 크게 벗어나게 됩니다.

 

2. 전기차 혹은 수소차와의 경쟁력

 

E퓨얼 관련주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전기차 혹은, 수소차와의 경쟁력 우위입니다. 기존의 자동차 엔진을 비롯한 거의 모든 내연기관에 사용할 수 있고 기존의 주유소 및 유류운반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탄소 중립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전기나 수소처럼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3. 세계적인 기업들의 연구 참여

 

가장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회사는 포르쉐(Porsche)로 칠레의 Highly Innovative Fuels를 포함한 다른 여러 회사와 협업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번째는 지멘스(Siemens)의 에너지 분야인데 덴마크 에너지 회사인 Ørsted와 함께 유럽 최대의 상업용 e-연료 생산 시설을 개발 중입니다. 이 외에도 보쉬(Bosch), 셀(Shell)이 있으며 자세한 진행 상황은 아직 비공개 입니다.

 

E퓨얼 관련주
E퓨얼 필수 기술 관련주는 여러분야에 걸쳐 있다

4. 필수 기술 3가지

 

E퓨얼 관련주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E퓨얼 연료 생산에 필요한 기술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크게 3가지의 기술이 필요한데 기존에 연구되고 있는분야가 대부분으로 상용화 된것도 있고 그렇지 못한것도 있습니다.

 

  • 전기분해: 핵심 기술입니다. 물(H2O)을 구성 요소인 수소(H2)와 산소(O2)로 분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친환경에너지원(전기): 우리나라에서는 신재생에너지로 불리는 태양광, 풍력등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생산되는 전기를 말합니다.
  • 이산화탄소포집: 현재 가장 어려운 분야로 이는 e-연료의 전체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기후에도 큰도움이 되는 기술입니다.

 

5. 기술별 관련주

E퓨얼 관련주 중에서 전기분해(그린수소) 분야나 태양광/풍력 발전 분야는 이미 많이 알려있지만 탄소포집과 관련된 테마는 그리 많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분야에 대해 좀더 깊이있는 연구를 한다면 투자에 큰 도움이 될것으로 판단됩니다.

전기분해(그린수소) 태양광 발전 풍력발전 탄소포집
코오롱글로벌 현대에너지솔루션 유니슨 KC코트렐
코오롱 SDN 씨에스윈드 태경비케이
현대차 OCI 동국S&C 켐트로스
SK 에스에너지 에스케이오션플랜트 그린케미칼
한화 신성이엔지 씨에스베어링 유니드 
효성 대성파인텍 두산에너빌리티 SGC에너지
효성중공업 파루 스페코  
한국가스공사   삼영엠텍  

오늘은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연구되고있는 E퓨얼 연료와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분야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2035년 EU의 기후협약이 다가오면서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이니만큼 투자에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